안녕하세요 드라이빙존 운전면허입니다.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등이 녹색인데 사람이 없는 경우 일시정지해야 하는 건지

서행하면 되는 건지 궁금하셨지요?

 

 

교차로 우회전 통행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보행자 보호가 가장 중요합니다. 
운전자가 지켜야 할 가장 첫 번째입니다. 

서울경찰청에서 제공하는 이미지와 함께, 우회전 통행법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이미지를 잘 만들었기에 이미지만 봐도 이해가 되시겠지만.
굉장히 길~~게 풀어서 설명드리니 필요한 부분만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초보운전자 우회전 통행법과 
운전면허 시험용 우회전 통행법의 설명이 다르진 않지만, 
시험 준비라고 추가 기재한 부분은 운전면허 시험 시 한 번 더 지켜주시길 부탁드리는 내용입니다~ 


1. 우회전하기 전 제일 처음 봐야 하는 신호등은 전방의 차량 (운전자)신호등입니다.
전방 차량 신호등이 적색일 때
횡단보도 신호등이 녹색, 적색 상관없이 반드시 일시정지합니다. 

(일시정지란 :  자동차 타이어를 일시적으로 완전히 멈춘 상태를 말합니다)

2. 일시정지 후 보행자 신호등이 녹색, 적색에 상관없이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횡단하고 있거나, 횡단하려고 할 때는!  계속 정지해 있어야 합니다.

2-1. 일시정지 후 보행자 신호등이 녹색, 적색에 상관없이 보행자가 횡단보도에 없거나, 보도에서 횡단보도로 보행자가 내려올 경우가 전혀 없다 확인되면,
다른 차량의 교통을 방해하지 말고,  
서행으로 우회전 진행합니다. (서행이란 : 차를 즉시 정지시킬 수 있는 느린 속도)
(횡단보도 신호등이 녹색일 때, 우회전하다 사고 나면 신호위반 사고입니다)

* 시험 준비 : 위 내용을 공통으로 지켜주시며,

횡단보도에 횡단하는 보행자가 아무도 없을 때 주행하는 것은 기본으로 지켜주시고,
우측 보도에서의 보행자뿐만 아니라, 좌측 보도 위의 보행자가 횡단보도로 내려올지를 끝까지 잘 살펴야 합니다. 
-> 도로주행 시험 시 보행자가 좌측 보도 위로 올라간 걸 확인 후 기어 변속 후 출발했는데, 실격!! 왜죠???  좌측 보도로 올라갔던 보행자가 다시 반대로 뛰어 횡단하고 있었답니다.
-> 우측 사각지대에서 뛰어오는 보행자가 있는지 한 번 더 꼭꼭 확인해 주세요. 우리는 초보운전자이기 때문에 사각지대 확인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고개를 어깨까지 90도 돌려 숄더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 걸리지 않기!!)

전방 차량 신호등 적색 시 일시정지하지 않으면 신호위반 실격.
보행자 통행을 방해한 경우는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 실격.
(정지선 침범 기준 : 내 차량의 앞 범퍼가 정지선을 침범하면 안됩니다.)






전방 운전자 신호등이 녹색일 때는 일시정지하지 않지만,

보행자가 통행하면 반대편 보도 위로 올라갈 때까지 정지해 있어야 하며,
통행하려 한다면, 반드시 일시정지 후 보행자의 다음 행동을 지켜보고 보도에서 내려오지 않음을 완전히 확인 후 주행하셔야 합니다. 



* 시험 준비 :​ 위 내용을 지켜주시며 전방의 신호가 녹색이라도 절대적인 서행이 필요합니다. 
운전 실력이 좋아지면, 당연히 전후좌우 다~~~ 잘~~ 살피면서도 뒤쪽 차량이 원하는 속도로 우회전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우리는 초보입니다.  완벽하게 살피면서 운전하기엔 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것뿐입니다.
그러니 뒤쪽 차량이 마구 빵빵 거려도 놀라지 마시고, 침착하게 사방 살피며 안전하게 우회전하며, 실력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는 차량의 속도가 빨라 주변을 살피지 못하고, 대처의 순간을 놓쳐 발생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나의 운전 실력에 맞게 서행하며, 안전하게 주행하면 됩니다.
((운전자분들~~~ 노란색 시험 차량을 향해 위험상황으로 주의를 위한 빵빵~~ 이 아닌,  회전시 신경질적으로 빵빵거리지 말아 주세요!!! 놀라 경직되면, 운전을 더 못하게 된답니다요 ㅠㅠ ))







첫 번째 횡단보도를 잘~~ 통과하니 또 바로 횡단보도가 있네요.... ㅠㅠ

이때는 보행자 신호등을 보는 것이 아닌, 보행자가 통행 또는, 통행하려 하면 일시정지합니다.

보행자가 없거나, 통행하려는 사람이 없으면!!!! 확실하게!!  없으면~~~
보행자 신호가 녹색이어도 일시정지 없이, 서행하면 됩니다. 



* 시험 준비 :  보행자 신호가 녹색이라도 보행자가 없으면 일시정지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다시 강조!! 우리는 초보자라서 운전대 조작하고, 브레이크 조작하며 우측, 좌측에서 뛰어오는 보행자까지 잘 살필 시간이 부족합니다. 

보행자 신호가 녹색인데, 진짜~ 내가 우측, 좌측을 볼 여력이 하나도 없다. 
넘 긴장해서 아무것도 안 보인다!!! 확실하게 완벽하게 살피질 못했다 느껴질 정도면
잠깐 일시정지 후 통행하려는 보행자나,  보도 위로 올라간 보행자를 살펴본 후 출발하심이 좋습니다. 

시험 검정원께서도 운전자가 서행 중 안전 확인을 위해 잠깐 일시정지 후 가는 것으로 주변 교통 방해 감점등을 주지는 않습니다. 
혹여 검정원께서 감점을 준다고 해도 보행자 보호 의무 실격보다는 감점이 낫겠지요? ^^;;;;

교통상황을 원활히 하기 위해,
우회전 통행 방법을 응시생에게 알려주시기 위해
검정원께서 두 번째 횡단보도에서는 보행자 없으면 일시정지하지 말고 가셔야죠~ 라고 안내하는 것입니다. 
한소리 들었다고 긴장하지 마시고, 넵!!! 하고 주행하시면 됩니다용.

(응시생 여러분~  시행 날짜와 상관없이 응시생분들은 바로 시험에 적용됩니다 ^^
시험보기 20분 전에는 도로주행 교육장에 도착하시어 시험장에서 보여주는 영상 및
검정원께서 설명하는 내용도 꼭 잘 들으세요~ 
함께 동승하는 검정원과 참관인(코로나로 변동되기도 함)에게 인사하고,  안전하게 운전하시어 합격의 행복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교차로 우회전 통행법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두 번째 횡단보도 신호등에서 보행자가 없어도
보행자 신호등이 녹색이면, 계속 정지해 있어야 한다.
우회전 시 신호위반으로 경찰 단속 대상이다~ 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보행자가 없음을 완벽하게 확인하셨다면, 조심조심 서행으로 우회전 가능합니다.

안전!!!  또 안전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현재 우회전 신호등(우회전 삼색등)이 설치된 곳도 있지만, 아직은 많이 없지요.
우회전 신호등 도입등에 대한 시행규칙을 공포했으니  곧 도로에 우회전 신호등이 도입되겠지요.


드라이빙존 운전면허 고객님~
나도 다치지 않고, 남도 다치지 않게 운전해야 합니다.
모든 보행자가 내 가족이라고 생각해 주십시오. 
드라이빙존 고객님들께서는 곧 날아다니는 아이들도 놓치지 않는 매의 눈을 갖게 되실 겁니다!!!



꽃샘추위라니....  뭔 샘을 꽃에 부리는지, 정말 추운 2월이었습니다.
내일부터는 날씨가 풀린다 하니 봄이 곧 오려나봅니다.
코로나 시국에 모든 고객님들 건강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